비문학 분석에서는 꼭 문장 공부를 하자!!

비문학 분석에서는 꼭 문장 공부를 하자..



물론 비문학을 읽고, 풀고, 채점하고, 분석할 거야.
이 분석이 무슨 분석을 말할까?

지문의 논리적 구조뿐만 아니라.. 문장을 분석하는 거야.

어떤 문장이 어떻게 구성되어있고, 그 문장은 어떻게 문제로 끌고와서 출제가 되는지를 분석해.


3~4~5등급 대가 국어 성적이 안 오르는 제일 큰 이유는 문장이야.
문장부터가 안 되니까 답이 없는 거..


이번 2020학년도 6월 모의평가 문장임.


금융을 통화 정책의 전달 경로로만 보는 전통적인 경제학에서는 금융감독 정책이 개별 금융 회사의 건전성 확보를 통해 금융 안정을 달성하고자 하는 미시 건전성 정책에 집중해야 한다고 보았다.


어떻게 읽었어?

이해 안 갔지? ㅋㅋ..
그리고 너희는 다시 읽으려고 돌아오거나..
글의 흐름을 아예 파악 못하고.. 어디선가 말하겠지

"힝 ㅜㅜ 난 경제 지문이 어려워 ㅜㅜ"

근데 경제뿐만 아니라 모든 비문학 글에서 문장이 어려우면 꼬이는 건 마찬가지잖아..


그럼 이렇게 보면 어때

( 금융을 통화 정책의 전달 경로로만 보는 ) 전통적인 경제학에서는 / 금융감독 정책이 ( 개별 금융 회사의 건전성 확보를 통해 금융 안정을 달성하고자 하는 ) 미시 건전성 정책에 집중해야 한다고 보았다.


지금 한 문장을 통해서 여러 개의 정보를 주고 있다는 거야.

(색깔은 각각의 주술관계 파악을 위한 거임!!)

메인 문장은
1. 전통적인 경제학에서는 [ 금융감독 정책이 미시 건전성 정책에 집중해야 한다고 ] 보았다.

그리고 덕지 덕지 붙어있는 것들
2. 전통적인 경제학~ 금융 = ONLY 통화 정책의 전달 경로
3. 미시 건전성 정책 = 개별 금융 회사의 건전성 확보 ⇒ 금융 안정 달성..


글을 설명하면서 자주 말하는 게 문장 간에도 지위와 격이 다르다고 했는데,
한 문장에서도 내용 덩어리에 따라서 지위와 격이 다르다는 걸 알 수 있지..

1번 내용은 무조건 알아가야 하는 부분이고
2, 3번은 알아가면 좋지만 실전에서 그렇지 못하겠다면 다시 빠르게 돌아와도 되는 부분인 거고..
(그러나 인과, 수단목적 관계가 있으니 써두면 좋겠지..)



결론은..

지문의 논리적 구조를 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것보다 문장을 분석해라!!

그게 너희들의 '글' 실력을 올릴 첫 단계다!!
김동완 선생님
안녕하세요.김동완입니다. 저는 고등학교 3년 동안 공부를 잘하는 학생이 아니었습니다. 재수를 하기로 결정하고, 독학 재수를 통해서 중앙대학교 국어국문학과에 논술 전형으로 합격하였습니다. 이후 중앙대학교에 재학하면서 많은 학생들을 과외 및 그룹과외로 만나게 되었고, 이후 연세대학교 논술 전형에 응시하여 합격하였습니다. 전공자의 눈으로, \"글\"'의 원칙을 파악하면서 글을 가르치는 게 제 수업의 특징이자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에게 과외는 용돈벌이가 아니라 직업입니다. 앞으로도 계속 사교육계에서 학생들을 만날 예정입니다. 진심을 다하겠습니다. 2022년 연세대 음대, 이화여대 국어국문 등 인서울 다수 합격 2021년 경희대 아동가족, 중앙대 철학 등 인서울 다수 합격 2020년 이0석(고3) 연세대 합격 김0재(N수) 중앙대 합격 이0재(고3) 가톨릭대 합격 2019년 양천고/내신 6등급 → 6월 평가원 2등급, 한양대 합격 3월 5등급 → 9월 2등급 → 동국대 합격 3월 5등급 → 6월 2등급 → 가톨릭대 합격 3월 4등급 → 가톨릭대, 세종대 합격 3월 4등급 → 6월 3등급 → 수능 2등급 진명여고/3월 4등급 → 내신 2등급 1학기 중간고사 30점 → 기말고사 92점 목동 그룹과외 4명 : 1학기 중간 평균 72점 → 기말 평균 97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