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을 몰입하라!

[ 앉아서 공부만 하지 말고 몰입해서 공부해라!! ]

오랜시간 앉아서 공부를 하지만 무엇을 공부했는지 모르겠다....

한 문제를 풀어도 어떻게 풀어야 하는지 모르겠어서 계속 붙잡기만 하고 시간은 흐른다...

수학을 암기식으로 공부해서 간단한 문제는 풀지만 응용문제는 못 푼다...


우리는 수학을 주입식 교육으로 대부분 배웠기에 공식을 암기하고 문제를 푸는 것에 급급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응용문제가 나오면 쉽게 풀지 못하고 막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와 같이 우리가 수학을 공부하는데 논리적 사고가 키워지지 않고 단지 수학의 공식 암기력만 키운다면

이는 분명 문제가 있고 특히나 수능에서 더 어려움을 맞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에 대해서 우리의 뇌를 활용할 수 있는 법으로

" 몰입 "

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우리의 뇌는 정말 잠재적인 에너지와 가능성이 많은데


이를 잘 활용할 줄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뛰어난 천재이나 과학자였던 아인슈타인도 


뇌의 10%만 사용했었다고 합니다!



그러면 우리는 어떻게 뇌를 최대한으로 사용할 수 있을까요?


몰입의 대가인 황농문 교수님의 강의와 사례를 읽고


더불어 저의 경험을 토대로 다음과 같은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내용을 토대로 꼭 실천해보며 자신에게 맞는 방법대로 피드백하며 진행해보시기를 추천합니다!!)




1. 충분한 수면 (6~7시간)



잠을 줄이면서 해도 모자랄판에 잠을 충분히 자라는게


이상하게 들릴 수도 있는데요!!


우리의 뇌는 충분한 휴식을 거치지 않고 계속 가동을 하게 되면


뇌도 지치게 됩니다.


또한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서 공부를 할 때와 잠을 자지 않고 공부를 한 집단에 대한 연구가 진행이 되었는데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한 집단에서 오히려 학습효과가 높았다고 합니다!

우리의 마음이 조급해지면 잠을 줄이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학습효과를 올리고 싶다면 충분한 수면을 꼭 취해주세요!!



2. 뇌를 착각하게 만들어라!!


우리의 뇌는 목숨이 걸린 것이라고 착각을 하게 되면

우리의 뇌는 비상상태임을 외치고 가능한 모든 능력과 역량을 끌어 옵니다.

그러면 어떻게 뇌를 착각하게 만들 수 있을까요??

2-3시간 열심히 공부하고 10분을 쉬며 인터넷을 한다면 뇌는

'이게 목숨이 걸린 일이 아니구나'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쉬더라도 계속 풀어야 하는 문제를 머리로 떠올려보고 할 때

뇌에서는

'지금 위험한 상태야! 그러니 다들 힘을 모아!'

라고 착각하여 모든 능력을 동원합니다.


선생님의 경우

이 방법을 어떻게 활용했는지 팁을 드린다면!

수학을 풀다가 풀리지 않는 경우 그 문제를 핸드폰으로 찍어서

- 쉬는 시간에도 계속 머리속으로 상상하거나

- 밥을 먹으로 가는 복도에서도 계속 보고 (밥을 받기 위해 기다리는 대기시간에도 보고)

- 자습시간이 끝나고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도 계속 보고

등등

계속 뇌에서 이 문제가 정말 중요하다는 착각을 하게 했습니다!

그랬더니 진짜 신기하게 제가 생각지 못했던 방법이 떠올랐고

문제를 쉽게 풀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3. 규칙적인 운동


우리의 뇌에서는 계속 신경세포가 형성이 되고

" 신경가소성 " 이라고 해서

어떻게 학습하고 경험하느냐에 따라서

뉴런간의 연결이 강화가 되기도 하고 약화가 되기도 합니다!

특히나 우리의 뇌는 운동을 할 때 가장 뇌에서 많은 일이 일어납니다!

이는 노인이 되어서도 운동을 하게 되면 신경세포가 새롭게 형성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답니다!


우리가 운동화의 끈을 묶고 나가서 뛰는 순간

우리의 뇌에서는 새로운 신경세포가 형성이 되면서 공부한 것이 더 효율적으로 저장이 됩니다!

운동을 하면 피곤해져서 공부를 못할 거라고 생각이 드시나요! 이는 편견!

오히려 운동을 하고나서 공부를 헀을 때 학습효과가 높다는 연구결과도 있으니

오늘도 하루에 30분이라도 운동화 끈을 묶고 나가서 달려보는게 어떨까요??



4. 슬로우 싱킹하라.


공부를 하다보면 졸릴 때가 있습니다.

이는 슬로우 싱킹을 잘하고 있는 것이라고

황농문 교수님이

말씀해주셨는데

공부하다가 졸리다면 잠시 선잠을 자되 20분을 넘기지 않는게 좋다고 합니다!

저는 경험적으로 15분 단위가 뇌에서 낮잠을 자는게 좋다고 해서

15분 자고 있습니다!!


위와 같이 몰입의 방법을 여러가지 설명했는데

앞으로 뇌기반 학습에 대해서 나누고자 합니다!

저의 수업도 뇌 기반 학습 원리로 진행이 되니 언제든 관심이 있으면 연락주세요!


오늘도 여러분을 응원합니다!

박채은 선생님
\"좋은 멘토는 본을 보이는 자이다.\" 다른 사람들이 하는 방식대로 따라하는 것은 결국 자기만의 방식을 체득화하지 못하고 쉽게 지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저는 제가 어떤 포인트에서 잘하고 좋아하는지를 파악하는 자기 분석을 통해서 공부를 재미있고 효율적인 저만의 공부 방법을 만들어 재미있게 공부하면서 동시에 단기간에 성적을 향상시킨 경험이 있습니다. 이처럼 과외 학생들도 흥미 포인트와 자기 장점을 잘 발견하고 이를 공부에 적용하여 재미있게 공부하면서 동시에 성적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돕는 친구이자 멘토 같은 선생님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