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탐구] 수험장에 들고 갈 단 하나의 단권화 노트 작성법

안녕하세요~! 저는 한양대학교에 재학중인 노혜연이라고 합니다.

코로나로 인해 어려운 상황이 계속되고 있는 요즘.

사회탐구 영역을 공부하는 친구들에게 도움이 되기 위해

수험장에 들고 갈 단 하나의 단권화 노트 작성법에 대해 준비해 보았습니다!

 

수험장에 여러가지 책을 들고가는 것은 상당히 비효율적이고

어차피 쉬는 시간에 모두 훑어볼 시간적 여유도 부족하기 때문에

개념과 자신의 취약부분을 잘 정리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한데요!

 

저는 생활과 윤리, 사회문화 이 두 과목에 적용했던 필기인데,

다른 탐구 과목 공부하실 때에도 조금씩 바꿔서 적용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제가 실제로 사용했던 방법이고, 수험생활동안에도, 수능 당일날에도

톡톡히 제 기능을 다했던 노트 정리 방법이니 부디 도움이 되신다면 좋겠습니다!!

.

<1단계> 수업을 들으면서 개념정리!

 

1단계는 많은 분들이 하고 계시고 잘 활용하실 것이라고 생각하는 단계입니다. 수업을 들으면서 선생님이 필기해주시는 내용을 꼼꼼하게 정리하는 것입니다. 사실 사회탐구 영역은 암기해야 할 내용이 굉장히 많아서 그냥 수업만 듣고 지나가 버리는 것으로는 충분한 효과를 내기 어려워요. 그렇기 때문에 이 단계에서 정리를 잘 해주시는 것이 굉장히 중요한데, 개념 정리는 수능 당일날에도 중요하지만, 수능을 준비할 때 굉장히 자주 보시게 될 거예요.

여기서 제가 강조하고 싶은 것은 아래 사진처럼 큰 제목, 작은 제목 등의 하위 내용을 들여쓰기를 통해 단계를 구분하셔서 구조화하시면 필기가 훨씬 명료해집니다. 사회탐구는 어떤 범주의 내용인지가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에 이렇게 단계별 구조화를 하시는게 도움이 돼요! 좀 더 깔끔하게 필기를 하고싶으신 분들은 모눈종이 노트를 이용해 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2단계> 연계 교재 꼭꼭 씹어 먹기!

 

2단계는 연계 교재 활용법입니다. 수능에서 선지나 제시문 등으로 많이 활용되기 때문에 연계 교재의 중요성은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것들을 잘 소화하고 넘어가는 것은 필수적인데요. 제가 택했던 연계 교재 학습 방법은 이렇습니다. 한 단원을 학습한다는 점, 이미 개념 정리가 끝났다는 점을 전제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1) 단원 별 개념 정리 페이지 정독 <꼼꼼함은 필수>

- EBS 사회 탐구 연계 교재의 단원 별 처음 페이지에는 보통 개념 설명이 나와있죠! 책을 사서 보통 여기는 읽지 않고 문제풀이만 쭉 하는 친구들도 있는데, 별로 좋은 습관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자료 플러스, 작은 날개 설명 등에서 중요한 개념이 나오는 경우도 있으니, 꼭 읽어보시길 추천드려요!

 

이 페이지를 읽으시면서, 그냥 읽기만 하시지 마시고 개념 정리 후 생소하거나 처음보는 나에게 새로운 개념이 있으면 형광펜이나 색깔 펜으로 밑줄을 쭉 그어 표시를 남겨주세요!

 

2) 단원 별 문제풀이 <맞은 문제도 다시 보자!>

- 우리가 개념 정리를 잘 했는지, 까먹은 내용은 없는지 다시 한번 확인하는 기회입니다! 일단 문제를 쭉 풀어주신 다음, 채점을 진행해주세요.

여기서 주의할 점!

채점을 한 뒤 맞은 문제는 그냥 넘어가고 틀린 문제만 보는 친구들이 정말 많아요. 하지만 연계 교재를 씹어 먹기 위해서는 맞은 문제도 확인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두개 중 하나 찍어서 맞거나 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맞은 문제도 확인하시고 넘어가는 습관을 들여주세요.

문제를 꼼꼼하게 다시 보시면서 제시문 속 새로운 개념이나, 헷갈렸던 선지, 애매한 선지, 처음보는 선지, 어려운 선지 등 다시 한번 나에게 새로운 개념을 색깔 펜으로 표시하기!! 연계 교재 중 답지에도 좋은 개념들이 제시되는 경우가 많으니 같이 확인하시면서 넘어가주세요.

 

3) 연계 교재 노트 정리 <단원 별 정리>

- 이렇게 한 단원의 학습이 끝났다면 이제 노트 정리를 할 차례입니다. 우리가 앞에서 표시하고 넘어갔던 내용들을 단원별로 정리해 놓으시면 내가 몰랐던 개념을 손으로 쓰면서 한번 더 확인할 수 있고, 수능장에서 놓침없이 확인할 수 있어요!

 

아래 사진은 제가 연계 교재 중 한권인 수능 완성을 공부했던 사진인데요. 빈출 되는 환경과 윤리파트나, ‘사회윤리파트는 학자 이름을 앞에 쓰고, 제가 몰랐던 개념을 적어 나가는 식으로 정리했습니다.

 

<3단계> 모의고사 활용하기

 

3 수험생에게는 수많은 모의고사의 기회가 있습니다. 교육청, 평가원 모의고사는 물론 10월이 넘어가면 사설 모의고사를 푸실 기회도 굉장히 많아질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도 그냥 풀고 점수 확인하고 던지는 게 아니라, 선지와 제시문을 꼼꼼히 확인하여야 하는데요. 저의 경우에는 모의고사를 한번 끝까지 수능이라고 생각하면서 푼 다음, 생소하거나 헷갈리는 개념을 아래와 같이

[문항번호/학자 또는 제목/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 과정은 모의고사 한 회씩 진행하면서 노트를 채워 나갔습니다.

 

 

이렇게 저의 단권화 노트 필기 방법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1단계의 개념 정리 페이지는 수능장에서보다는 공부 과정에서 확실하게 개념을 제 것으로 만들기 위해 더 많이 봤습니다. 막상 수능장에 들어가서는 모의고사 페이지나 연계 교재 페이지를 보는게 더 좋았어요! 왜냐하면 제가 몰랐던 부분, 놓쳤던 부분들을 모아 놓은 곳이니까요.

제 방법이 누구에게나 정답은 아니겠지만 여러분들께서 저의 단권화 노트 방법으로

수능에서 고득점을 쟁취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만족하시는 수능이 될 그날까지 여러분과 함께하겠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노혜연 선생님
목적에 충실한 수업, 수능에 충실한 수업. 안녕하십니까. 한양대학교 경제금융학부 노혜연입니다. 저는 목적에 충실한 수업을 중요시 합니다. 제가 가장 중시하는 목적은 \\\\\\\\\\\\\\'수능장에서 최고의 점수를 쟁취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두번의 수능, 2년간의 수험생활동안 제가 배워왔던, 쌓아왔던 것들을 학생들도 가져가도록 하겠습니다. 직접 넘어지고, 끙끙거리며 공부했던 만큼, 수험생의 입장을 가장 잘 아는 친구같은 선생님. 저는 그런 선생님이 되고자 합니다.